구글이라는 외장 메모리가 우리 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


창의력이 '숙달'에서 나온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. 숙달된 상태는 분명 단순히 지식만을 암기한 상태와 다르다. 수학 공식을 전부 외웠더라도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, 어떤 분야를 숙달하려면 지식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알아야 한다. 그러나 어느 한 분야를 완전히 숙달했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력이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. 한 분야를 통해 숙달한 지식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. 또한, 숙달은 때로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편향된 사고를 유발하여 창의력을 억제할 수도 있다. 그러므로 여러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창의력이 발휘되려면 어느 한 분야의 지식을 숙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길러야 할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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